마바리의 뜻 썸네일

마바리는 무슨 뜻일까?

느 투자 유튜버 방송 중 마바리라는 단어를 사용하더군요. 예전 어릴적 저희 동네 어르신들이 쓰셨던 말로 들은적이 있는데 정확한 뜻은 모르겠더라고요. 살짝 모자란 사람을 의미하는 뉘앙스를 갖는 듯했다는 것만 기억이 났습니다. 마바리의 정확한 의미가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요. 기원이 다르고 의미도 조금씩 달라서 재미삼아 정리해보았습니다.

 

 

푼돈을 쫒는 사람

예전 말이 주요 교통 수단이었던 시절 장사꾼들이 말과 마차를 이용해 상단을 꾸렸습니다. 이러한 상단에는 돈이 없는 보따리상들도 함께 묻어 갔는데 그런 사람들을 마바리라고 하였습니다.

 

실제 국어사전에도 마바리는 짐을 실은 말을 뜻하며 마바리꾼은 마바리를 몰고다니던 사람들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요즘은 돈되는 곳을 쫒는 사람들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의미는 리지니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서도 사용되는데요. 돈되는 라인에 붙어 푼돈을 얻어보려는 하이에나와 같은 자들을 마바리라 불른다고 합니다.

소액 투자자

일본에서는 소액 투자자를 마버라라고 하는데, 그 단어로 부터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단순히 소액 투자자를 의미하는데 그치지 않고 "잘 모르면서 아는척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돌팔이 의사

예전에 실력이 없는 의사를 마바리라고 했답니다. 쓰이는 곳도 있고 안쓰이는 곳도 있는 듯 하네요.

도박판에서 돈을 잃는 호구

도박판이나 주식판에서는 돈을 잃어주는 호구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또는 강원랜드에서 VIP룸이 아닌 일반 객장을 마발이라고 하는데 사람들이 바글대는 일반 객장의 호구들을 마바리라고 하는데서 유래하였습니다. 

겉도는 사람

강원도에서는 "겉 멋만 들어 집 밖으로 나돌아다니는 사람" 또는 "개성이 강해 사람들과 섞이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역마(魔)살의 마(魔)와 바리의 합성으로 생긴 단어입니다.

어리숙한 사람

어리버리한 사람을 뜻하는 으바리에서 변형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때 마바리는 어리바리하고 어수룩한 사람을 뜻합니다.

 

 


마바리가 뜻하는 의미나 기원이 정말 다양하네요. 어떤게 진짜 기원인지 모르겠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누군가 마바리라는 말을 하면 어리숙한 사람을 말하거나 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뜻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