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체-확인하는-방법-썸네일

 

글씨체 확인하는 사이트

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다른 사람들의 글이나 뉴스 기사의 글씨체도 관심이 많이 가게 되더군요. 맑은 고딕이나 굴림, 바탕 등 기존에 많이 쓰이는 글씨체는 어느 정도 쉽게 구분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쉽게 접하지 못한 글씨체의 경우 일일이 찾아볼 수도 없어 파악이 어려웠습니다. 웹페이지의 글씨체나 이미지의 글씨체를 확인해 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시켜 드립니다.

 

What Font

What Font는직역하면 무슨 글씨체? 라는 뜻을 가진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가 가장 사용하기도 쉽고 특히 이미지 뿐 아니라 웹페이지에 사용된 HTML을 분석하여 사용된 폰트를 알려주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웹페이지 분석시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을 등록하여 사용하면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확인을 원하는 웹페이지에서 What Font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우측 상단에 "Exit WhatFont"라는 버튼이 생성됩니다. 그 상태로 마우스를 원하는 글자 위에 올리면 폰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하면 글자 크기와 높이 색깔 등 더 상세한 내용이 표시됩니다.

 

What Font의 글씨체 확인 방법
What Font 구글 확장 프로그램을 통한 글씨체 확인

 

단점은 이미지 검색시 영문은 확인이 가능하지만 한글은 확인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한글꼴 큰 사전

이미지로 한글 글씨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한글꼴큰사전입니다.

현재까지 총 3,600여개의 글씨가 등록되어 있으며 계속 신규 글꼴이 업데이트 중입니다.

 

이미지 검색 시 글자를 1개만 선택해야 하는데요. 단어 1개로 분석해서 그런지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추정되는 유사 글꼴을 여러개 표시해 주는데 표시되는 글씨체가 차이가 너무 커서 신뢰하기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배경이 하얗고 글자가 검은 색이 아니면 분석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 때로는 이미지 편집 툴을 통해 구별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그러나 혹시 정확한 글꼴을 알려줄 수도 있으니 한번쯤 시도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폰트박스

폰트박스는이미지로 한글 글꼴을 검색하는데 앞서 언급한 한글꼴 사전보다 정확도가 높습니다.

 

이미지 또는 이미지가 포함된 URL을 입력한 뒤 글자로 인식된 박스를 클릭해 주면 가장 유사한 글씨체를 알려줍니다.

 

또한 이용자들을 이용하여 AI학습을 시키는 것인지 결과에 대해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만약 딥러닝 기술이 적용되어있다면 향후 더욱 정확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물론 현재도 매우 정확도가 높습니다.

 

폰트 추천 기능과 폰트 Q&A도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K Font라는 도메인에서 국문 폰트의 자신감이 느껴지는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