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버허버의-뜻과-유래-썸네일

 

버허버와 오조오억년이라는 단어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신조어인 허버허버의 유래를 알아보고, 과연 남혐의 뜻을 포함하는 단어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단어의 유래

쭉빵이라는 여초 카페에서 남자친구가 음식을 허버허버 메기처럼 먹는다는 글을 올린 것이 그 시초입니다. 그 이후 많은 여초 카페에서는 "허겁지겁 음식만 먹는다"는 비하의 의미를 담은 뜻으로 사용되게 되었고, 현재는 여초 커뮤니티나 카페를 벗어나 다른 곳에도 전파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영이가 바나나를 먹는 사진에 관련 단어가 사용되면서 허버허버라는 단어를 알게된 사람들도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과연 남혐의 의미를 담았는가?

이부분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실제 여초 커뮤니티와 카페에서 허버허버라는 단어를 남성에 국한하여 사용하지 않는 케이스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남혐이 많은 여초 커뮤니티에서는 남성을 향한 비하가 많기 때문에 허버허버라는 단어 역시 남성에게 사용되는 사례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에 따라 현재도 논쟁은 진행 중 인 상황입니다.

 

덧붙여 과거에 페미 성향의 사람들이 여혐이 아닌 유행어에 여혐 딱지를 붙였던 사례들이 있었고, 이번 기회에 허버허버를 남혐 단어로 낙인찍자는 남초 커뮤의 목소리들이 있습니다. 이대남들에게 과거에 자신들이 당했던 것을 복수하고 싶어하는 심리가 발동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의도를 가진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남성 비하 단어라고 퍼뜨리고 다니는 것도 허버허버가 남혐 단어로 인식되도록 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어가 쓰이는 대상만 보면 남혐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비하의 뜻을 담는 단어로 변질되었음은 명확해 보입니다.

 

젠더 갈등에 대한 개인 생각

요즘 같이 사람들 사이에서 젠더 갈등이 심한적도 없는 것 같습니다. 어지간한 일에는 서로 물고 뜯느라 정신이 없어보이는데요. 어쩌면 가장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10~20대 젊은 층의 남녀가 이제는 서로의 적대감이 폭발해 마치 적군을 대하듯 하는 상황입니다. 소위 대혐오의 시대가 도래했다는 말이 와닿는 요즘입니다.

 

거시적으로 보면 지금은 20대와 30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적은 기회가 주어진 세대입니다. 그리고 주된 원인의 제공자는 그들에게 자신들의 기득권을 나눠주지 않은 기성세대, 특히 그 중에서도 많은 이권과 권력을 손에 쥐고 있는 기득권층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가 그러하듯 분노는 강자에게 보다 자신과 비슷하거나 약한 사람에게 향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쪼들리는 삶에서 오는 불만을 약자인 같은 세대 사람들에게 더욱 쉽게 풀게 되는 것이죠. 결국 서로 힘을 합쳐야할 약자 계급인 젊은이들이 서로에게 분노를 표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이 이렇게 변화하게 된 것이 과연 이들 세대만의 잘못일까요?

 

저도 40대가 되었지만 MZ세대로 그들과 어느 정도 공감대가 있기에 이러한 현상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이러다 혐오 단어로 온 세상이 넘쳐날까 두렵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같이 이제는 젊은 세대와 약간 동떨어진 세대는 수많은 혐오의 의미를 담은 단어를 피해서 사용하기도 어렵습니다.

 

언젠가 꼭 이런 갈등이 해소되기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