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번 영상을 보면서 요리하기 귀찮아서 쉽게 핸드폰에 띄워놓고 보도록 레시피 요약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글은 요약본이므로 하단의 원본을 보셔야 정확한 조리법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조리하면 얻은 나름의 노하우도 조금씩 첨가했습니다. (개인 의견은 파란색 글씨입니다.)

 

장조림 재료

소 홍두깨살(500g), 물 10컵 (간장의 10배), 진간장 1컵(200g), 통마늘 20개 (편으로 썰어둠), 황설탕 1/2컵 (70g), 청양고추 5개 (50g), 맛술 약 1/6컵 (25g)

 

장조림 레시피

1. 흐르는 물에 씻고, 찬물에 담궈 핏물 제거

 

2. 고기 손가락 두 개 두깨로 잘라 10분 삶은 후 헹굼. 하얗게 삶아져 겉보기엔 익은거 처럼 보인다.

 - 삶은 냄비를 재사용하는 경우 냄비의 핏물 눌러붙은거 닦아낸다.

 

3. 진간장, 황설탕, 맛술, 물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살짝 보글보글 할 정도로 약불로 조린다.(약 50분)

 - 살짝 고기가 잠길 정도로 국물이 남아있게 된다.

 - 이 시간에 계란도 넣을 꺼면 삶아서 준비해 두면 좋다.

 

4.마늘, 고추 썰어둔 거 넣고, 계란도 넣은 뒤 강불로 살짝 끓으면 바로 불을 끈다. (대략 체감상 2분 정도)

 - 계란은 3일정도 지나면 양념이 흡수 되므로 그 이후에 먹는다.

 - 아이가 있는 집은 고추 생략 가능하다.

 

5. 고기를 찢거나 잘라서 밀폐 용기에 국물에 잠기도록 하여 보관. (식은 뒤 냉장고 넣기)

 

개인 의견

  • 삶을 때 물을 8.5컵 사용하라고 나오지만 큰 의미 없고 잠길 정도면 됩니다.
  • 처음 만들때는 강불로 10분은 너무 많이 익는거 같아서 살짝 겉이 익을 정도로 5분만 삶았습니다. 그러나 10분 정도 익힌게 더 맛있었습니다. 삶고 잘라보면 안은 다 안익었어요. 영상에서 백선생님이 완전히 다 익히면 안된다고 합니다. 양 많이 할 경우에도 10분 정도 삶으면 되었으나 렌지별로 화력이 다르니 시행착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고기를 더 많이 하는 경우 간장과 설탕은 2 : 1 비율을 유지합니다. 2배 많이 한다고 물을 2배 더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레시피보다 대략 2배 많이 하면 간장 1.2컵, 3배 많이 하면 1.5컵 정도로만 해도 충분했습니다. 처음 요리는 레시피의 권장량대로 하고 익숙해 지면 양을 늘리거나 줄이는 것을 추천 합니다. 물은 그대로 10컵으로 유지해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물을 늘릴수록 조리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안늘렸습니다.
  • 간장물 넣고 조릴 때 양파를 넣으면 맛이 조금 더 좋아집니다. 국물용으로 한개 정도 통으로 넣어 줍니다.

 

레시피 평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반찬 중 하나가 장조림인데요. 이런저런 레시피로 해봤지만 역시 백종원표 장조림이 가장 깔끔하고 맛있더라고요. 특히 50분 이상 조리면 고기도 부드러워지고 반찬가게 장조림보다도 맛있습니다.

 

난이도도 매우 낮습니다. 재료 넣고 끓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이 정말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고기 삶고 준비한 재료 넣고 끓이고 끝입니다.

 

다음은 원본 영상이니 요리하기전 숙지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