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를 구워먹거나 쪄먹는게 지겨울 때, 만두국을 하고 싶지만 만두국이라는게 육수부터 해서 은근히 하기 귀찮은 음식이다. 그럴땐 맛은 좀 떨어지지만 간편하게 계란국 스러운 만두국을 해서 한끼를 때워보자.


 ※ 매우 현실적인 요리 초보의 레시피. 내가 해서 맛있는 레시피라면, 당신도 가능하다. 요리만 해도 벅찬 초보라서 사진은 예쁘게 찍지 못하니 레시피만 참고하길 바란다.

 

핵심 재료 : 떡, 만두 (큰 것 기준 4개), 계란 4~5개, 파, 김, 다진 마늘 1큰술, 물 1.5L, 국간장 4큰술 (없으면 양조간장 2큰술 + 소금, 소금으로 간 맞추자)

보조 재료 : 멸치, 다시마


레시피 한눈에 보기

  1. 멸치와 다시마 10분간 끓여 육수 내기
  2. 육수에 물 1.5L, 떡, 만두, 다진 마늘 1 큰술, 국간장 4큰술 넣고 2분간 끓이기
  3. 계란 풀고 저어준 뒤 10분 더 끓이기
  4. 완성된 떡 만두 계란찜에 김가루 많이 뿌리기


멸치 10개 다시마 1개로 육수 내기멸치 10개 다시마 1개로 육수 내기

 1. 육수를 내기 위해 물 3컵에 멸치와 다시마를 약 10분간 달달끓여 준다. 국물 내는 주머니가 있으면 육수 끓일 때 유용하다. 멸치와 다시마가 없다면 패스해도 괜찮다. 약간 비린 맛이 추가 될 수 있는데, 그 향이 싫다면 역시 패스하자.


떡 만두국 만두 투척떡, 만두, 다진마늘 투척


 2. 10분정도 끓인 육수에 물 1.5L를 넣고, 다진 마늘 1큰술과 떡과 만두를 넣고 2분간 중불로 끓인다. 국간장 4큰술을 넣고 간을 좀 보고 본인의 입맛에 너무 싱겁다면 국간장을 조금 더 추가한다. 

 떡 만두국파와 계란 투척


 3. 끓는 냄비에 계란을 풀고 알을 터트려 준다. 따로 접시에 담아 저으면 더 좋겠지만, 설거지도 귀찮은 우리들은 설거지 거리 하나라도 줄이기 위해 그냥 풀고 저어주자. 다만 너무 심하게 저으면 익은 만두가 터질 수 있으니 알만 잘 저어주도록 하자. 그리고 썰어둔 파도 같이 저어준다. 중불로 약 10분을 더 끓인다.


 4. 완성된 떡 만두 계란에 김을 잘게 잘라서 뿌려준다.


 요리 초보의 Tip : 이번 요리의 핵심은 소고기나 사골과 같은 고기 육수가 없을 때 깊은 맛이 부족해 자칫 밍밍해 질 수 있는 만두국을 계란과 김으로 커버하는 것이다. 즉, 계란을 많이 풀어서 마치 계랑탕처럼 만들고, 간도 적당히 세게 해서 밍밍함을 커버하자. 특히 김을 충분히 뿌려서 한숟갈 마다 김과 함께 먹으면, 얼추 만두국 비슷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간편 사골이라도 한봉지 있으면 좋겠지만 여의치 않으면 만두라도 약불에 좀 오래 끓여서 만두 고기의 육즙이라도 배어나오게 한다면 맛을 개선할 수 있다. 너무 센불에 하면 만두가 다 풀어져 버리니 감이 없다면 중간 중간 만두의 상태를 젓가락으로 체크해서 너무 흐믈흐믈하지 않도록 하자.